아래는 2020년 상반기 한국서부발전 지원자 현황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무(일반) |
사무(보훈) |
사무(장애) |
|||
1차 |
선발2819명/응시2830명 |
1차 |
선발47명/응시47명 |
1차 |
선발33명/응시34명 |
2차 |
선발41명/응시1458명 |
2차 |
선발13명/응시32명 |
2차 |
선발6명/응시21명 |
3차 |
선발24명/응시39명 |
3차 |
선발8명/응시10명 |
3차 |
선발3명/응시4명 |
4차 |
선발9명/응시23명 |
4차 |
선발3명/응시5명 |
4차 |
선발1명/응시3명 |
최종 |
선발10명/응시10명 |
최종 |
선발2명/응시2명 |
최종 |
선발1명/응시1명 |
경쟁률 |
경쟁률 283 대 1 |
경쟁률 |
경쟁률 23.50 대 1 |
경쟁률 |
경쟁률 34 대 1 |
기계(일반) |
기계(보훈) |
기계(장애) |
|||
1차 |
선발2763명/응시2770명 |
1차 |
선발18명/응시20명 |
1차 |
선발9명/응시9명 |
2차 |
선발122명/응시1860명 |
2차 |
선발11명/응시11명 |
2차 |
선발3명/응시4명 |
3차 |
선발36명/응시114명 |
3차 |
선발6명/응시8명 |
3차 |
선발2명/응시3명 |
4차 |
선발17명/응시35명 |
4차 |
선발4명/응시5명 |
4차 |
선발1명/응시2명 |
최종 |
선발17명/응시17명 |
최종 |
선발4명/응시4명 |
최종 |
선발1명/응시1명 |
경쟁률 |
경쟁률 162.94 대 1 |
경쟁률 |
경쟁률 5 대 1 |
경쟁률 |
경쟁률 9 대 1 |
전기(일반) |
전기(보훈) |
전기(장애) |
|||
1차 |
선발4407명/응시4416명 |
1차 |
선발19명/응시20명 |
1차 |
선발3명/응시3명 |
2차 |
선발90명/응시3298명 |
2차 |
선발11명/응시15명 |
2차 |
선발2명/응시2명 |
3차 |
선발36명/응시89명 |
3차 |
선발7명/응시9명 |
3차 |
선발1명/응시2명 |
4차 |
선발15명/응시33명 |
4차 |
선발4명/응시7명 |
4차 |
선발1명/응시1명 |
최종 |
선발16명/응시16명 |
최종 |
선발4명/응시4명 |
최종 |
선발1명/응시1명 |
경쟁률 |
경쟁률 276 대 1 |
경쟁률 |
경쟁률 5 대 1 |
경쟁률 |
경쟁률 3 대 1 |
화학(일반) |
화학(보훈) |
토목(일반) |
|||
1차 |
선발1380명/응시1381명 |
1차 |
선발14명/응시17명 |
1차 |
선발404명/응시407명 |
2차 |
선발46명/응시948명 |
2차 |
선발10명/응시10명 |
2차 |
선발20명/응시272명 |
3차 |
선발18명/응시46명 |
3차 |
선발7명/응시7명 |
3차 |
선발10명/응시11명 |
4차 |
선발7명/응시16명 |
4차 |
선발3명/응시6명 |
4차 |
선발4명/응시10명 |
최종 |
선발7명/응시7명 |
최종 |
선발3명/응시3명 |
최종 |
선발4명/응시4명 |
경쟁률 |
경쟁률 197.29 대 1 |
경쟁률 |
경쟁률 5.67 대 1 |
경쟁률 |
경쟁률 101.75 대 1 |
토목(보훈) |
건축(일반) |
건축(보훈) |
|||
1차 |
선발2명/응시2명 |
1차 |
선발367명/응시371명 |
1차 |
선발3명/응시3명 |
2차 |
선발2명/응시2명 |
2차 |
선발20명/응시246명 |
2차 |
선발3명/응시3명 |
3차 |
선발1명/응시2명 |
3차 |
선발11명/응시16명 |
3차 |
선발2명/응시2명 |
4차 |
선발1명/응시1명 |
4차 |
선발4명/응시10명 |
4차 |
선발1명/응시2명 |
최종 |
선발1명/응시1명 |
최종 |
선발4명/응시4명 |
최종 |
선발1명/응시1명 |
경쟁률 |
경쟁률 2 대 1 |
경쟁률 |
경쟁률 92.75 대 1 |
경쟁률 |
경쟁률 3 대 1 |
1. 한국서부발전이 ‘세계 최고의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나아갈 방향과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다음의 세부항목에 따라 작성해주십시오. |
1-1. 한국서부발전이 ‘세계 최고의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하여 작성해주십시오. (350자) |
Tip 이 문항에서 중요 키워드는 종합에너지 기업입니다. 현재 세계 각국의 주요 에너지 기업들은 기후 변화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종합에너지 기업들의 목표는 결국 ‘에너지 효율화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합에너지 기업 ➡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 |
(예시)
석탄·석유 등 화석 발전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파리기후협약에 따른 2030년 온실가스 배출 37% 감축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인 에너지 계획을 수립해 기존 발전사들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기존 발전과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의 조합은 온실가스를 줄이면서도 안정적인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합리적인 에너지 포트폴리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서부발전은 연료전지, 태양광, 소수력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관련 년도별 의무량 이행에 기여하며 종합에너지기업을 도약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341자)
1-2. 이를 위해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500자) |
Tip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직무’와 관련된 내용으로 작성합니다. 직무기술서의 ‘필요지식’과 ‘필요기술’ 등의 내용을 통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작성합니다. (이 문항은 4번의 ‘대표적인 경쟁력’과도 연관시킬 수 있는 내용입니다.) |
(예시)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ESS의 안정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국내 ESS산업은 한때 세계시장의 1/3을 차지했지만 2017년부터 잇따른 화재사건으로 현재는 산업의 생존마저 위협받고 있습니다. 거론되는 화재 원인으로는 ESS 시스템 제어 오류, BMS/PCS 결함, 배터리 결함, 환경요인 등입니다. 대부분의 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관리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 설치된 ESS 시설과 신설 ESS 환경을 분석해서 각기 다른 대책을 마련하고 앞으로 발생할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전기공학과에 진학 후 전기설비 엔지니어로서 성장하기 위해 전공과목을 빠짐없이 수강하고, 특히 00, 00 등의 교과목을 통해 관련 기술을 익히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앞으로 품질검사 선정 및 개선 제안능력 등을 통해 ESS 설치와 운영 및 관리에 안전 기준을 확립하여 ESS 선진 국가로서 우리나라의 신재생 에너지 분야 발전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493자)
2. 기존 방식이나 현상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새로운 방식을 시도하여 성과를 낸 경험을 다음의 세부항목에 따라 작성해주십시오. |
문제해결능력과 관련된 문항입니다. 문제해결능력은 업무 수행 중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창조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통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일반적으로 ‘문제’라 하면 현재 직면하여 즉시 해결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최근의 문제들은 더욱 복합적이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국서부발전과 같이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기업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재 직면한 명확한 문제뿐 아니라 숨어있는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문제해결능력의 문제 유형은 아래와 같이 구분될 수 있습니다.
문제 유형 |
문제 종류 |
기능 |
제조 문제, 판매 문제, 자금 문제, 인사 문제, 경리 문제, 기술상 문제 |
해결방법 |
논리적 문제, 창의적 문제 |
시간 |
과거 문제, 현재 문제, 미래 문제 |
업무수행 과정 |
발생형 문제(보이는 문제), 탐색형 문제(찾는 문제), 설정형 문제(미래 문제) |
□ 자기소개서 평가 영역 및 유사 기출문항
하위영역 |
문제처리능력 |
평가내용 |
하위영역인 문제처리능력의 경우 업무와 관련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 적용하고 그 결과를 피드백하는 능력을 평가 |
평가요소 |
문제인식, 대안선택, 대안적용, 대안 평가 |
하위영역 |
사고력 |
평가내용 |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함에 있어 창조적, 논리적,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
평가요소 |
창의적 사고, 논리적 사고, 비판적 사고 |
다음은 다른 공공기관에서 출제된 ‘문제해결능력’ 관련 문항입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새로운 문제에 대해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을 구체적인 문제상황, 문제의 난이도를 분석했던 자신만의 기준, 구체적인 해결책, 해결의 결과가 드러나도록 기술해주십시오. (1500byte)
(한국남동발전)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했던 경험 중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여 문제를 해결했던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당시 문제가 되는 상황은 무엇이었으며, 어떠한 과정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였는지, 그렇게 문제를 해결한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상세하게 기술해 주십시오. (1400byte)
(한국가스공사) 학업 과제 수행이나 업무 수행 중에 발생한 예상치 못한 문제의 해결방안과 재발방지책까지 제시한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문제해결과 재발방지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행동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2000byte)
2-1. 기존 방식이나 현상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게 된 계기와 해당 문제를 해결한 새로운 방식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작성해주십시오. (350자) |
Tip 문제를 인식하고 대안을 찾은 방법을 설명합니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창조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
(예시)
설계 동아리에서 공모전에 참여하는 팀을 선발하는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개선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 동아리는 공모전에 참가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차례 수상한 것이 자랑이었습니다. 그 자부심을 이어가기 위해 공모전 참가 팀을 선발할 때는 실력 위주로 팀을 구성하는 것이 관례였습니다.
저는 1학년 학사 성적은 우수했으나 설계에 대한 기본 지식이 다른 동아리원보다 부족해서 공모전에 참여하지 못했습니다. 2학년이 되고 나니 경험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공모전 팀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저는 경험과 실력을 모두 평가하여 팀을 선발할 수 있도록 평가 방법 개선을 건의하였습니다. (328자)
2-2. 새로운 방식을 시도함에 있어서 겪었던 어려움과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해당 방식을 통해 개선된 결과는 어떠하였는지 작성해주십시오. (500자) |
Tip 노력과 결과를 묻는 질문은 성과 등이 나타나야 합니다. 성과를 나타내는 경우 정성적·정략적으로 표현하면 좋습니다. |
(예시)
실력이 아닌 경험을 이유로 공모전에 참석하지 못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한 일부 동아리원들은 탈퇴를 하였지만, 저는 실력 순위로 팀을 구성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아이디어 제안서와 계획서를 제출하고 투표로 순위를 정해서 공모전 참가 여부를 정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이때 개인적 편견이 평가에 주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익명 제출과 투표를 원칙으로 했습니다.
저는 공모전에 꼭 참가하고 싶었기에 계획서 준비를 철저하게 했습니다. 공모전 주제가 3D 모델링을 활용 분야였고, 저는 설계부터 활용까지 전 단계를 이해하기 위해 준비 과정에서 GS CAD 프로그램을 새로 배우고 실제 구현 가능한 아이디어인지 확인하는 과정도 거쳤습니다.
그렇게 준비한 저의 아이디어 제안서와 계획서가 2위에 선정되었고 저는 처음으로 공모전 팀에 들어가서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팀은 금상이라는 성적을 거두었고, 이때 이후로 1학년부터 블라인드 방식으로 공모전 팀에 들어가는 기회를 열어두게 되었습니다. (490자)
3. 조직 또는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원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협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였던 경험을 다음의 세부항목에 따라 작성해주십시오. |
대인관계능력과 관련된 문항입니다. 대인관계능력은 구성원간의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 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상대방의 요구를 파악․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수평적 네트워크 체제가 보편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자기 혼자서 아무리 일을 잘하는 사람이라도 조직 내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면 그 능력을 잘 발휘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조직구성원으로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여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인관계능력의 함양이 필수적입니다.
□ 자기소개서 평가 영역 및 유사 기출문항
하위영역 |
경영이해능력 |
평가내용 |
사업이나 조직의 경영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 |
평가요소 |
조직의 방향성 예측, 경영조정, 생산성 향상 방법 |
하위영역 |
업무이해능력 |
평가내용 |
조직의 업무를 이해하는 능력 |
평가요소 |
업무의 우선순위 파악, 업무활동 조직 및 계획, 업무수행의 결과 평가 |
하위영역 |
조직 체제 이해 능력 |
평가내용 |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조직의 체제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능력 |
평가요소 |
조직의 구조 이해, 조직의 규칙과 절차 파악, 조직간의 관계 이해 |
(한국환경공단) 한국환경공단에 입사하기 위하여 본인이 가장 중점을 두고 준비한 사항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남동발전) 본인이 과거에 속했던 조직의 조직문화 또는 조직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해 어떠한 행동/노력을 했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해 주십시오. 그 조직 내에서 맡았던 역할과 의무가 무엇이었는지, 그 결과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400byte)
(한국수자원공사) K-water에 입사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K-water 인재상(내실, 혁신, 신뢰) 중 자신과 가장 잘 부합하는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해 주십시오. (조직이해능력) (최소 30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우리공단이 발전하기 위해 당면한 과제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이를 위한 개선사항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3-1. 당시 조직의 구성원 간의 갈등이 벌어졌던 상황에 대하여 작성해주십시오. (350자) |
Tip 조직 내에서의 갈등은 조직의 구조와 조직 간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조직의 체제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었음을 나타냅니다. |
(예시)
실습실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되지 않아 갈등이 발생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 학과는 밤샘 작업을 하면서도 편하게 실습할 수 있도록 간이침대와 미니 냉장고를 설치하였습니다. 그런데 제가 4학년이 되었던 해에 신입생이 입학하면서 실습실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신입생 중 일부가 실습실에서 술을 마시거나 음식물을 먹고 제대로 치우지 않는 등의 행동을 했습니다. 그동안 실습실은 아주 깨끗하지는 않아도 문제가 있을 정도로 더럽지는 않았습니다. 그것은 모두가 자발적으로 청소하고 배려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저는 실습실 사용시 관리에 대한 책임감 부여를 통해 갈등을 해소하였습니다. (342자)
3-2. 구성원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에 따른 결과는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500자) |
Tip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업무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우선순위와 계획 등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예시)
2학년 이상 학우들은 엉망이 된 실습실에 대한 불만을 가졌습니다. 신입생들에게 주의시켜도 친구를 데려오거나 쓰레기를 치우지 않는 일이 반복됐습니다. 그러던 중 납땜 도구를 가지고 장난친 흔적이 발견되자 학생들은 크게 화가 났습니다. 저는 이대로라면 서로 불신하는 분위기가 커질 수 있어 잘못을 지적하고 혼내는 것보다 더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야 했습니다. 제가 생각한 방법은 자발적으로 해오던 청소를 당번제로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담당이 생기면 책임감을 가지고 관리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습실을 자정부터 오전 8시까지는 잠가두자고 했습니다. 밤샘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사전에 신청하여 사용자가 누구인지 확실히 알리고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관리 담당을 정하고 심야 시간에 실습실을 잠가 두자 실습실에서 개인적으로 노는 일이 사라졌고, 청소 당번이 생겨서 귀찮다고 불평했던 2학년 이상 학우들도 쾌적해진 실습실 상태를 보고 만족하게 되었습니다. (498자)
4. 지원한 분야에서 본인의 대표적인 경쟁력은 무엇이며, 입사 시 이를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에 대하여 다음의 세부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4-1. 지원한 분야에서 본인의 대표적인 경쟁력은 무엇이며, 이를 얻기 위한 노력을 작성해주십시오. (350자) |
Tip 직무와 관련된 자기개발능력과 관련된 문항입니다. 학교 또는 직업 교육을 통해 본인이 쌓은 역량이 무엇인지를 타나내고 이를 통해 입사 시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것인지를 작성하면 됩니다. |
(예시)
저는 상경 직무 수행을 위해서는 재무, 회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영학과 학생들은 마케팅이나 인사 등 수업을 좋아하지만 재무, 회계와 같은 상경 관련 전공은 어렵기에 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사무행정 업무 수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산회계,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또한 회계관련 과목을 이수하면서 재무, 회계 관련 지식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사무행정 분야의 전문성은 이론적인 지식 습득이나 자격증 취득도 중요하지만, 실무 경험을 통해 가장 크게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00공공기관 인턴 활동을 통해 이러한 지식을 서툴게나마 현업에 적용해보는 기회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350자)
4-2. 입사 시 본인의 경쟁력을 어떻게 발휘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해주십시오. (500자) |
(예시)
상경 직무로 입사하여 위해, 저는 대학교 때부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재무 및 회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인턴활동 중 실수를 하여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습니다. 재무회계팀 인턴은 단순 업무였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하는 모습에 중요한 업무인 결산 업무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업무였지만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결산을 마친 후, 저는 제가 진행 중 큰 실수를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바로 부서에 발견한 실수를 보고한 후, 어떤 이유로, 어떤 숫자가 얼마나 잘못되었는지를 간략히 정리해 공유하였습니다. 다행히 결산을 수정할 수 있는 시점이었기 때문에 부서원들이 다 같이 노력한 끝에 실수를 바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팀장님은 솔직히 이야기한 덕에 빠르게 조치할 수 있었다고 격려해 주셨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회계적인 지식도 중요하지만 실수를 하였을 때 빠르게 대처하고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497자)
좀 알면 되는 취업비법들, ZOMBis, 네이버 카페 / 유튜브